1. 건조표본
  2. 전족
  3. 라벨
  4. 액자
  5. 보수
  6. 보관
  7. 세척
  8. 포장
  9. 액침표본
DynastidaeBuprestidaeCurculionidaeScarabidaeLucanidaeCincindelidaeCetoniidaeCerambycidaeElateridaeEtc.Rutelidae
  • Total : 697348
  • Today : 395
  • Yesterday : 318

 >포장하기

  곤충표본을 안전하게 다른곳으로 발송하거나 많은 수의 표본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포장이 필요합니다. 세계적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포장을 할 때에는 연화가 되어있는 곤충을 사용합니다. 준비물은 두꺼운 종이, 비닐, 화장지, 가위, 스테이플러 정도면 됩니다. 스테이플러는 심이 나오는 곳이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종류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실리카겔은 사실 없어도 좋습니다.


 

 종이의 두께가 앏다고 생각되면, 두겹으로 하면 됩니다.


 

 화장지를 두겹이상 조금은 두껍게 준비하여 두꺼운 종이의 위에 깔아둡니다. 이것은 곤충이 포장되었을 때에 미끄러짐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고, 어느정도의 충격에 대비도 하게 만들어 줍니다. 솜(탈지면)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나중에 포장을 뜯었을 때에 더 깔끔한 것은 화장지입니다.


 

 곤충이 크고 귀하며, 부패할 가능성이 있다고 여겨지면, 실리카겔을 넣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한 딜러를 본 적은 없습니다. 대부분 완전건조한 상태로 유통시키기 때문입니다.


 

 이제 곤충을 대고 스테이플러할 곳을 구상합니다. 물론 다리와 더듬이등 모두 모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파손되기 쉬운 부분들이기 때문입니다.


 

 비닐을 사용하여 곤충을 덮어주고, 기준이 되는 곳에 스테이플을 하고 앞쪽으로 약간 밀어주어, 전부절을 모아줍니다. 전부절의 경우 X 모양으로 교차하는 것도 다리를 모으는 좋은 방법입니다.


 

 곤충의 뒷 부분은 작업하기가 용이합니다. 최대한 타이트하게 스테이플을 합니다. 대형스테이플러나, 심이 나오는 부분이 뒤쪽으로 되어있는 종류의 스테이플러로는 타이트하게 작업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제 곤충의 둘레에 촘촘히 스테이플을 합니다.


 

 가위로 깔끔하게 잘라줍니다.


 

 포장이 완성되었습니다. 완전건조된 개체가 아니라면, 절대 밀봉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곤충이 썩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식으로 작업을 하면, 자연스럽게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작업이 됩니다.